
케어링은 정말 다양한 환경에 계신 어르신과 보호자님께 장기요양등급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. 요양원이나 요양병원과 같은 시설에서 장기요양등급 상담을 하신 분들도 자주 계셨는데요. 특히 시설에서 등급 신청이 가능할지에 대한 여부를 많이 궁금해하셨습니다. 오늘 이 부분에 대해서 명쾌하게 답변 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. 함께 알아볼까요?
장기요양시설은 어떤 곳일까요?

장기요양시설에 대한 정의를 짚어볼까요?
장기요양시설이란
- 장기요양시설은 고령이나 만성 질환 등으로 인해 일상 생활을 독립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장기적인 돌봄과 관리를 제공하는 전문 기관입니다.
- 장기요양등급(1~4등급)을 가지고 계시면 100%~80%까지 국가에서 비용 지원을 해주고 있습니다.
5등급이라면..
- 5등급의 경우 일반적으로 시설입소가 불가합니다.
- 하지만 동일세대 가족 구성원이 수발이 곤란하거나 주거환경이 열악하여 시설입소가 불가피한 경우, 의사소견서 항목 간의 점수 합이 일정 점수 이상일 경우, 인정조사 시 확인된 문제행동이 2개 이상인 경우에만 시설 입소 가능하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!

장기요양시설 예시
- 노인요양시설과 노인공동생활가정이 있는데요.
- 장기요양제도 시설급여에서 노인요양시설은 요양원을 말하며 요양병원은 시설급여에 해당되지 않습니다!
- 노인공동생활가정은 여러 명의 노인이 한 집에서 공동으로 생활하며 돌봄을 받을 수 있는 시설을 말하며 최대 입소인원이 9명으로 제한되어 있다는 점이 요양원과의 큰 차이점입니다.
시설에서 등급 받을 수 있나요?

장기요양시설이라고 말씀드렸지만 대부분 "요양원에서 등급 받을 수 있나요?" 혹은 "요양병원/병원에서 등급 받을 수 있나요?"라고 질문을 주십니다. 그렇기에 이에 맞추어 답변을 드려보겠습니다!

요양원에서 등급 받을 수 있다!
장기요양등급이 없는 상태에서 요양원을 이용 중이시라면, 요양원에서 생활하시면서 등급신청을 해보실 수 있으며, 요양등급이 있는 상태에서 장기요양등급 재신청/갱신신청 등 또한 충분히 해보실 수가 있습니다.

요양병원, 병원에서도 등급 받을 수 있다!
- 다만 유의해주셔야 할 점은 장기요양제도는 "6개월 이상 장기간 요양이 필요한 사람"에게 도움을 주는 제도이기 때문에 입원, 수술한지 3개월 이상이 경과된 시점에서 등급신청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!
- 요양병원/병원에 계셔도 장기간 요양이 필요한 사람이라고 판단될 경우, 충분히 등급 판정이 되실 수 있습니다.

참고하세요
- 시설에서 등급신청을 하실 때, 한 가지 주의할 점이 있는데요!
- 인정조사 시, 건강보험공단 직원이 방문하여 어르신의 상태를 살펴봐야하는데요.
- 시설마다 면회규정이 달라 외부인의 면회를 금지할 수 있으니 미리 확인해 보세요!
등급신청을 생각 중이라면 케어링으로!
병원에 있는 가족을 댁으로 모시려는 중 앞으로 어떻게 하면 좋을지 고민이 많으신 분들께서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실 것 같습니다. 막막하기도 하시고, 걱정도 되시고, 부담되는 마음도 있으실텐데요.

제도는 여러분을 위해 존재해요
- 그런 분들을 위해 국가에서 이 제도를 마련한 것이니 꼭, 잘 알아보시고 국가 혜택을 받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.
- 아픈 가족분께도, 그 보호자분들께도 심적, 경제적, 시간적 여유을 드릴 수 있는 정말 좋은 제도이니 말입니다.

또 하나의 가족, 케어링
- 혹시 장기요양등급신청을 진행하고 싶으시거나, 관련된 요양 고민이 있으신가요?
- 1 5 2 2 - 6 5 8 5 로 전화주세요. 케어링은 또 하나의 가족이 되어드린다는 마음으로 항상 상담에 임하고 있습니다^^ 부담 없이 편하게 전화주시길 기다리고 있겠습니다. 감사합니다.
- 장기요양등급에 대한 케어링의 다른 글도 참고해보세요!
Share article